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교당/기관찾기
 
HOME > 중동문제연구소 > 소장 인사말
 
 
우리 연구소는 1976년 3월 본교에 아랍어과가 설치된 이후 축적해 온 연구경험과 학술 인프라를 토대로 21세기의 신세계 질서와 新성장을 추구하는 중동 지역 전반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지역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2000년 3월에 설립되었습니다.
특히, 중동지역의 언어, 역사, 종교,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하여 중동 지역연구의 견실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또한 차세대 지역전문가를 양성하고 국내외 유관기관 및 연구소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조성하여 학문의 발전은 물론 우리나라와 중동 국가들 간 관계 증진에도 이바지할 것입니다. 아울러 연구 성과를 토대로 사회적 기여를 활성화함으로써 연구의 본무를 완수할 것입니다.


우리 연구소에서는 학술세미나와 긴급현안진단을 비롯한 각종 정기ㆍ비정기 학술행사들을 개최하고, 국내외 석학을 초청하는 등 다양한 학술연구 교류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연구논총인 <중동문제연구>를 매년 4회에 걸쳐 발간하고 있습니다. <중동문제연구>는 학술적 내용성의 유지와 지속적인 발간을 통해 2012년 1월에 한국연구재단의 등재지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연구소는 2010년 한국연구재단의 인문한국(HK)지원사업 해외지역연구분야 연구소로 선정되어 향후 10년 간 “현대중동의 사회변동과 호모이슬라미쿠스-샤리아 연구와 중동학 토대구축-” 이라는 주제로 장기간 중점적인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며 또한 다양한 연구총서를 기획하여 출판할 것입니다.
우리 연구소는 앞으로 국내·외 중동학 연구의 허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 갈 것입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명지대학교 중동문제 연구소


소 장    이   종   화
 
 
명지대중동문제연구소, 서울시 서대문구 남가좌동 50-3, 우120-728,
직통TEL: 02-300-1884, 교환TEL: 02-300-1700, FAX: 02-307-6189, 대표이메일: imea@hanmail.net
Copyright ⓒ 명지대중동문제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개인정보보호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